성경에 대하여 알아보기
복음은혜감사
2018.07.06 22:33

성경에 나타난 고엘 제도[편집]

히브리어 고엘גאל‘친족, 친족으로서의 역할을 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나타난 고엘לאג 제도는 고대 근동 히브리 사회에서 발견할 수 있는 독특한 제도로 친족 및 혈연 공동체를 중심으로 사회생활이 이루어지던 때에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서로의 생명과 재산 및 가문을 보호해 주기 위한 일종의 상보相保 제도이다 
성경에서는 ‘고엘 제도’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① 가난한 형제가 빚 때문에 종으로 팔려가게 되었을 경우에 가까운 친척이 그 빚을 갚음으로써 그를 종의 굴레에서 해방시켜 주어야 했고(레 25:47-55)
  ② 또한 형제가 자신의 토지를 팔았을 경우에 가까운 친척이 일정 기간 후에 그 값을 치름으로써 다시 그 토지를 돌려받게 할 수 있었으며(레25:23-28)
  ③ 자기 형제가 죄를 지었을 경우에 친족은 그 형제의 죄 값을 무를 의무를 지기도 하고(민5:8)
  ④ 친족 중 한 사람이 누군가에 의해 살해되었을 경우 가까운 친척이 그를 위해 피의 보수자가 되는(민35:19) 등을 통해 이 제도를 간접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이 모든 것에서 이야기하는 핵심은 공동체 자체의 존속 문제였다.

  ⑤ 따라서 여러 제도 중 형제가 자식 없이 죽었을 경우 그 공동체를 존속시키기 위해 가까운 형제 순으로 남겨진 미망인과 동침하여 기업을 이을 자를 낳게 해주는 계대결혼(繼代結婚) 제도고엘 제도의 핵심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고엘 제도는 룻기에서 절정을 이룬다. 룻기에서 나타나는 고엘 제도는 단순한 사회적 제도나 규례의 의미를 넘어서서 인간 구원의 핵심인 예수그리스도의 계보에까지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룻기에서 나타난 고엘 제도는 다시 일어날 수 없을 만큼 타락한 인간에게 기업 무를 자로 예수그리스도를 보내시고 역사를 이어나가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라는 구속사적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다.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제한 크기 : 2.00MB (허용 확장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