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10:9~10 나팔을 불라(2) 2020. 6. 28

 

9 또 너희 땅에서 너희가 자기를 압박하는 대적을 치러 나갈 때에는 나팔을 크게 불지니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희를 기억하고 너희를 너희의 대적에게서 구원하시리라 10 또 너희의 희락의 날과 너희가 정한 절기와 초하루에는 번제물을 드리고 화목제물을 드리며 나팔을 불라 그로 말미암아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를 기억하시리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지난주에 나팔을 불라는 말씀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제일 처음 등장한 나팔 부는 장면은 시내산에 여호와께서 강림하실 때입니다. 이 때에는 성막이 만들어지기 전이기에 천사들의 나팔소리로 봐야 합니다. 두 번째로 나팔을 불라는 말씀이 지난주에 본 대로 민수기 10장에서 성막을 완성하고 나서입니다. 나팔소리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여호와 앞에 소집하거나 이스라엘 백성들의 행진을 위하여 나팔을 붑니다. 전쟁에 나갈 때와 나팔 부는 것과 선지자들이 죄를 고발하는 것도 나팔소리로 보았습니다. 오늘은 찬양의 나팔과 절기와 선지자들의 나팔소리와 신약의 재림의 나팔까지 연결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시편 47:5~8절입니다. “5 하나님께서 즐거운 함성 중에 올라가심이여 여호와께서 나팔 소리 중에 올라가시도다 6 찬송하라 하나님을 찬송하라 찬송하라 우리 왕을 찬송하라 7 하나님은 온 땅의 왕이심이라 지혜의 시로 찬송할지어다 8 하나님이 뭇 백성을 다스리시며 하나님이 그의 거룩한 보좌에 앉으셨도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강림하실 때만 나팔을 부는 것이 아니라 올라가심도 나팔 소리가 납니다. 올라가심이란 거룩한 보좌에 앉으시는 장면입니다. 조선시대에 임금의 행차에도 취타대가 함께 하여 나팔과 여러 가지 악기를 연주하면서 갑니다. 프랑스 군대가 강화도의 규장각 도서를 약탈해 갔다가 2011년에 대여 형식으로 반환되었습니다. 의궤에 칼라로 왕의 행차를 사실대로 그린 그림인데 그 그림대로 재현하니 1200명이 동원되어 말을 탄 호위군사가 앞서고 그 뒤로 취타대가 가는데 나팔과 여러 가지로 연주합니다. 세상의 왕이 이런 행차라면 만군의 여호와의 행차는 그 찬양이 어떠하겠습니까! (150)

 

시편 81:1~4절입니다. “1 우리의 능력이 되시는 하나님을 향하여 기쁘게 노래하며 야곱의 하나님을 향하여 즐거이 소리칠지어다 2 시를 읊으며 소고를 치고 아름다운 수금에 비파를 아우를지어다 3 초하루와 보름과 우리의 명절에 나팔을 불지어다 4 이는 이스라엘의 율례요 야곱의 하나님의 규례로다오늘 읽은 본문 10절의 말씀을 여기서 하고 있습니다. 초하루와 보름과 명절에 나팔을 불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에서 나팔소리란 여호와 앞에 모이는 것, 여호와의 인도로 행진과 머묾, 전쟁 시에도, 절기에도 나팔을 불게 합니다. 그리고 선지자들의 선포도 하나님의 나팔을 부는 겁니다.

 

출애굽기 19:1절입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유월절이 114일입니다. 출애굽 출발은 115일입니다. 시내산 도착이 삼 개월 되는 날이란 히브리어로 보면 삼월이 되는 그 날이기에 31일로 봅니다. 그러면 한 달을 30일로 보면 46일째입니다. 그리고 삼일동안 정결하게 하여 여호와를 만날 준비를 합니다(19:15). 그러면 49일째입니다. 출애굽기 19:16절입니다. 셋째 날 아침에 우레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매우 크게 들리니 진중에 있는 모든 백성이 다 떨더라이 날이 칠칠절 곧 오순절이 되는 날입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유월절 어린 양의 피를 바르고 출애굽 합니다. 시내산 앞에서 율법을 받는 날이 칠칠절 곧 오순절입니다. 그런데 이 날에 나팔소리가 납니다. 오순절 전에 유월절과 무교절이 있습니다. 무교절에 처음 익은 곡식이 나옵니다. 이때로부터 7주를 계산하여 49일이 되는 날 곧 칠칠절 오순절을 지키라고 합니다. 이런 절기에 노비와 고아 과부 나그네와 함께 즐기라고 합니다. 이러한 절기들은 다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유월절에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안식 후 첫날 곧 곡식이 처음 익는 날이 부활의 처음 익은 열매로 예수님께서 부활하십니다. 그리고 승천하신 후에 오순절 성령이 임함으로 성령이 임한 자들이 추수를 하기 시작합니다. 어떤 추수입니까? 회개하고 주 예수를 믿으라는 추수입니다.

 

출애굽 하여 시내산에서 큰 나팔소리가 나며 여호와께서 강림하셔서 율법을 주십니다. 율법을 주신 것은 너희가 내 말을 잘 들으면 제사장 나라가 된다고 합니다. 모슨 세상이 다 하나님께 속하였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을 특별히 제사장 나라로 삼으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제사장 나라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그 모든 율법을 완성하심으로 단번에 영원한 제사장이 되셨습니다. 그리고 부활 승천하셔서 성령을 부어주십니다. 성령을 부어주시기 전에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분으로 제자들에게 성령이 임하면 자신의 증인이 되리라고 하셨습니다(28:18~20, 1:8). 그 약속대로 오순절 성령이 임하자 성령이 임한 자들이 복음의 나팔을 붑니다.

 

민수기 29:1절입니다. 일곱째 달에 이르러는 그 달 초하루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나팔을 불 날이니라이 본문을 볼 때에 다시 보겠습니다만 71일에 나팔을 불게 한 것은 710일 속죄일을 준비하기 위함도 됩니다. 710일은 대 속죄일이라고 해서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금식하며 속죄하는 날입니다. 이 속죄의 날이 지나고 715일부터 한 주간 초막절을 지킵니다. 초막절은 출애굽 이후에 광야에서 초막에서 지낸 것을 기억하게 하지만 이 때가 한해의 마지막 추수입니다. 나팔을 붊으로 속죄를 준비하고 초막절을 준비하게 합니다. 이때 나팔은 마지막 추수를 알립니다. 그러므로 나팔을 부는 것은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주께로 돌이키는 것이 하나님의 추수입니다.

 

에스겔 33:1~9절입니다. 봉독 이스라엘 백성들이 제사장 나라로서 온 세상에 나팔소리를 발하는 민족으로 부름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제대로 나팔을 불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선지자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나팔을 붑니다. 선지자가 나팔 수 역할입니다. 죄를 고발하는 나팔을 불어 돌이키면 구원을 받지만 돌이키지 않으면 그들은 그들의 죄로 인하여 죽습니다. 그런데 나팔수가 제대로 나팔을 불지 않아서 그들이 심판을 받는다면 그들은 그들의 죄로 죽겠지만 너도 그 피에 대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이 정도로 나팔수의 역할은 무서운 겁니다. 그런데 이런 선지자들은 핍박을 받습니다. 율법의 뜻을 모르고 외식하는 자들에 의하여 핍박을 받습니다. 이런 선지자들은 그리스도의 영이 임하여 율법의 의로는 안 되는 것을 알기에 오실 그리스도를 증거 합니다. 그러므로 구약에서 그리스도의 영이 임하여 나팔을 부는 자들은 오실 그리스도를 영접하라는 나팔입니다.

 

요엘서 2:1~2절입니다. “1 시온에서 나팔을 불며 나의 거룩한 산에서 경고의 소리를 질러 이 땅 주민들로 다 떨게 할지니 이는 여호와의 날이 이르게 됨이니라 이제 임박하였으니 2 곧 어둡고 캄캄한 날이요 짙은 구름이 덮인 날이라 새벽빛이 산꼭대기에 덮인 것과 같으니 이는 많고 강한 백성이 이르렀음이라 이와 같은 것이 옛날에도 없었고 이후에도 대대에 없으리로다무슨 나팔을 붑니까? 여호와의 날이 임하였다고 나팔을 불라고 합니다. 이 날이 심판의 날이 구원의 날이 되려면 회개하라는 나팔입니다.

 

2:18~19절입니다. “18 그 때에 여호와께서 자기의 땅을 극진히 사랑하시어 그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실 것이라 19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응답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에게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을 주리니 너희가 이로 말미암아 흡족하리라 내가 다시는 너희가 나라들 가운데에서 욕을 당하지 않게 할 것이며

 

23절입니다. “23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그가 너희를 위하여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너희에게 적당하게 주시리니 이른 비와 늦은 비가 예전과 같을 것이라여호와께서 자기의 땅을 극진히 사랑하셔서 나팔 부는 선지자를 부지런히 보내십니다. 그 나팔소리를 듣고 돌이키는 자들에게 이른 비와 늦은 비를 제때에 주셔서 수확을 얻게 하신다고 합니다. 이른 비로 오순절 추수가 되며 늦은 비로 초막절 추수가 됩니다. 그러나 선지자들이 아무리 나팔을 불어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돌이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영을 부어주십니다.

 

2:28~32절입니다. “28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5)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29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30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31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 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이 말씀이 사도행전 2장에서 성취가 됩니다. 그러므로 여호와의 나팔소리를 듣는 것은 너희가 죽인 예수를 하나님이 다시 살리시고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다는 말씀입니다. 이 말을 듣고 회개하는 자는 구원을 받습니다. 그 회개란 주 예수님을 믿는 겁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영이 임한 자들의 모습입니다. 이른 비를 맞고 늦은 비를 맞는 자들은 예수님을 믿습니다. 그러므로 성령을 단비로 표현하지만 또 나팔소리로도 표현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왜 이렇게 까지 하시는 겁니까?

 

요엘서2:27절입니다. 그런즉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에 있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되고 다른 이가 없는 줄을 너희가 알 것이라 내 백성이 영원히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로다여호와 하나님의 어떠하심을 보이시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은 반드시 성취가 됩니다.

 

이사야 55:1~13절을 봅니다. “봉독목마른 자들은 값없이 포도주와 젖을 사라고 합니다. 값없이 산다는 말은 은혜로 주신다는 겁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성취가 된다는 말씀으로 비와 눈으로 비유하여 말씀합니다. 비와 눈이 하늘로부터 내려서 그리로 되돌아가지 않고 땅을 적셔서 소출이 나게 하듯이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도 반드시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을 보낸 일에 형통하게 이루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목적이 하나님의 아들의 희생으로 구속한 백성들을 하나님의 자기 처소 삼으시기 위합니다(15:17,18). 이렇게 구원받아 하나님의 처소가 된 자들은 영원하신 하나님이 그들의 처소가 됩니다. 신명기 33:27절입니다. 영원하신 하나님이 네 처소가 되시니 그의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에 있도다 그가 네 앞에서 대적을 쫓으시며 멸하라 하시도다그러므로 시편 90편에서도 모세의 찬송인데 여호와 하나님께서 영원부터 영원까지 우리의 처소가 된다고 합니다. 자기 처소를 만드시기 위하여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고 자기 백성을 구원하여 내십니다.

 

마태복음 24:29~31절입니다. “29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31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이 말씀은 요엘서의 성취가 되는 동시에 예수님의 십자가로 구약의 택한 백성들을 구원하여 내시는 내용입니다. 재림의 때에도 나팔소리가 납니다만 그때는 이 역사의 마감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초림은 추수하려고 오셨습니다. 요한복음 4장에서 사마리아 우물가의 여인에게 말씀하시면서 추수할 때가 되었다고 하십니다. 그러므로 추수할 일꾼을 보내어 달라고 하라고 합니다. 예수님께서 부활 승천 하셔서 오순절에 성령을 부어주시니 120명이 동시에 복음의 나팔을 붑니다. 구약의 오순절은 율법을 받은 날이 되지만 신약의 오순절을 성령이 임하여 복음을 전하여 추수하게 됩니다. 이제 마지막 추수까지 얼마나 남지 않았습니다. 그 추수를 초막절이라고 합니다.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시고 가라지는 불에 태우신다는 이런 말씀들이 다 복음의 나팔소리입니다. 그런데 성경을 이상하게 푸는 신천지 같은 자들이 엉터리 나팔을 불어대니 사람들이 속은 겁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택한 자들은 그런 곳에서도 빠져 나오게 하십니다. 빠져 나오는 자들은 자신들의 구원욕망을 채우려고 경쟁한 것이 죄임을 알고 십자가로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을 제대로 알고 믿게 되는 일이 일어납니다.

 

고린도전서 14:8절입니다. 만일 나팔이 분명하지 못한 소리를 내면 누가 전투를 준비하리요방언한다고 횡설수설 하지 말고 분명하게 알아들을 수 있는 십자가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 바르게 나팔을 부는 겁니다. 그러면 바른 나팔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성령이 임한 사도들이 무엇을 증거 하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성령이 임하면 예수님의 증인이 되는 것이지 자기의 사역의 성공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말씀을 혼잡하게 하여 썩어질 세상의 영광을 말한다면 이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는 십자가의 원수가 됩니다. 그런데 자기 귀를 즐겁게 하려고 다른 복음 전하는 자를 따라가는 자들이 많다고 성경은 증거 합니다. 물론 그렇게 되는 것이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말씀합니다(살후2:12).

 

고린도전서 15:51~58절입니다. “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53 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54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55 )사망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네가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56 사망이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5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8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요한계시록의 나팔소리가 있지만 주일 오전에 계시록을 보고 있기에 그때 말씀드리기로 하고 오늘로 나팔소리를 마감합니다. 지난주와 오늘까지 연결하여 보면 성경 전체의 나팔소리를 구별할 수가 있을 겁니다. 마지막 나팔소리가 울리기 전에 회개하고 주 예수를 믿으라는 나팔소리가 들려서 믿는다면 하나님의 일하심의 결과입니다. 하나님께서 미리 아신 자들에게 성령을 보내셔서 구별하여 내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입게 하셨다(벧전1:2)는 이 복음을 듣고 믿는다면 이것이 복음의 나팔 소리를 듣고 믿는 겁니다. 이런 자들에게 마지막 나팔소리는 부활의 영광에 참여하는 기쁜 소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