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23:4~5 유월절(1) 2019. 7. 21

 

4 이것이 너희가 그 정한 때에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5 첫째 달 열 나흗날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지난주에 안식일에 대하여 보았습니다. 안식일은 모든 절기의 기초가 되는 날입니다. 모든 절기는 안식일이 기준이 됩니다. 오늘 볼 내용은 유월절입니다. 유월절과 바로 연결하여 무교절이 있습니다만 무교절은 다음에 보도록 하고 유월절에 대하여 성경전체를 살펴보겠습니다. 전에 설교한 신명기에서의 유월절은 생략하겠습니다. 앞으로 민수기에서 볼 유월절은 그때 보기로 합니다. 오늘은 유월절을 구약에서 살펴보고 다음 주는 신약에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애굽기 12:1~14절입니다. “1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2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3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4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며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5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6 이 달 열 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9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0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12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14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서 언약하신 대로 하나님께서 때가 되어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출애굽 시키십니다. 이것이 유월절입니다. 그러므로 이 날을 달의 첫 달이 되게 합니다. 기존의 달력을 무시하고 이 날을 해의 첫 달로 삼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국가의 출발과 정체성은 이 유월절에 있습니다. 애굽에 쏟아진 열 가지 재앙 중에 마지막 재앙인 장자의 죽음과 짐승의 초 태생의 수컷의 죽음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길이 어린 양의 피 안에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 피를 보면 여호와의 사자가 넘어갑니다. 그래서 유월절(踰越節,The Passover)입니다. 이것을 여호와의 절기로 삼아 영원한 규례로 지키라고 하니 지금도 유월절을 지킨다고 하는 곳이 있습니다. 양도 잡지 않는 유월절을 지키고, 안식일도 영원한 규례라고 토요일 모이는 곳도 있습니다. 그러나 영원한 규례라는 것은 하나님이 영원하신 분이시며 그 뜻의 영원함을 말씀합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율법의 조문들이나 모든 제사나 절기의 규례를 십자가로 완성하심이 영원한 성취입니다.

 

민수기 9:1~5절입니다. “1 애굽 땅에서 나온 다음 해 첫째 달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유월절을 그 정한 기일에 지키게 하라 3 그 정한 기일 곧 이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너희는 그것을 지키되 그 모든 율례와 그 모든 규례대로 지킬지니라 4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매 5 그들이 첫째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시내 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되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을 다 따라 행하였더라

 

출애굽한지 만 일 년이 지나서 유월절을 지킵니다. 그러므로 이 유월절은 두 번째 유월절이 됩니다. 레위기 다음에 민수기를 볼 때에 민수기 본문 전체를 보겠습니다만 오늘은 유월절과 연결하여서만 봅니다. 이 유월절을 지킨 후에 광야 38년간 유월절을 지켰다는 기록이 없습니다. 그리고 할례를 행하지도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민수기 14장의 가데스 바네아 사건으로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하겠다고 하면서 지도자를 새롭게 뽑아서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한 자들이 광야 38년간 죽임을 당합니다. 그 후세대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까지 할례도 행하지 않습니다. 할례를 해야만 유월절에 참여하는데 할례를 하지 못하였으니 유월절도 지키지 못한 것입니다.

 

여호수아 5:1~9절입니다. “봉독 광야 40년 간 할례를 하지 못하였기에 요단강을 건넌 후 적 진영 앞에서 할례를 행합니다. 40세 이하의 남자들이 다 할례를 받았습니다. 할례 후에 치료되기 전에 적들이 쳐들어오면 대항할 수도 없습니다. 그런데도 할례를 행한 것은 믿음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할례를 행함으로 애굽의 수치가 굴러갔다고 하여 그곳 이름을 길갈이라고 부르게 합니다. 이스라엘 전체가 할례를 행한 후에 유월절을 지키도록 합니다.

 

여호수아 5:10~12절입니다. “10 또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 쳤고 그 달 십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며 11 유월절 이튿날에 그 땅의 소산물을 먹되 그 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라 12 또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 땅의 소출을 먹었더라세 번째 유월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0년간 세 번 유월절을 지킵니다. 첫째는 출애굽 둘째는 일 년 만에 시내산에서, 세 번째는 약속의 땅에서 그러므로 유월절을 모르면 이스라엘 백성이 아닌 것입니다.

 

역대하 30:1절입니다. 히스기야가 온 이스라엘과 유다에 사람을 보내고 또 에브라임과 므낫세에 편지를 보내어 예루살렘 여호와의 전에 와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니라히스기야 왕이 개혁적인 왕입니다. 개혁적인 왕의 특징이 유월절을 지킵니다. 오랫동안 지키지 못한 유월절을 지키려고 하면서 북 이스라엘에도 동참하라고 합니다. 그런데 조롱하며 비웃는 자들도 있지만(10), 북 이스라엘 가운데 몇 사람은 겸손한 마음으로 참여합니다(11). 하나님께서 유다 사람들에게도 마음에 감동을 주심으로 유월절을 지키게 됩니다(11). 그러므로 유월절을 지킨다는 것은 단지 전기를 지킴의 의미를 넘어 자기들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역대하 35:1절입니다. 요시야가 예루살렘에서 여호와께 유월절을 지켜 첫째 달 열넷째 날에 유월절 어린 양을 잡으니라히스기야의 아들 므낫세는 악한 왕입니다. 온갖 우상숭배를 한 왕이지만 므낫세의 아들 요시야는 이스라엘의 왕들중에 최고의 개혁을 한 사람입니다. 성전을 수리하다가 율법책을 발견하고서는 회개하고 개혁을 하면서 유월절을 가장 완벽하게 지킨 왕이 됩니다. 그러므로 히스기야 왕이아 그 손자 요시야는 개혁적인 왕인데 그 정점이 유월절 지킴입니다.

 

역대하 35:18~19절입니다. “18 선지자 사무엘 이후로 이스라엘 가운데서 유월절을 이같이 지키지 못하였고 이스라엘 모든 왕들도 요시야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모인 온 유다와 이스라엘 무리와 예루살렘 주민과 함께 지킨 것처럼은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였더라 19 요시야가 왕위에 있은 지 열여덟째 해에 이 유월절을 지켰더라사사시대로부터 왕들의 시대까지 요시야 만큼 유월절을 제대로 지킨 사람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월절 지킴에도 불구하고 므낫세의 온갖 우상숭배로 인한 악을 돌이킬 수 없어서 나라가 망하고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게 됩니다. 그러나 요시야 왕의 철저한 개혁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품고 포로로 잡혀가게 됩니다.

 

에스겔 45:21절입니다. 첫째 달 열 나흗날에는 유월절을 칠 일 동안 명절로 지키며 누룩 없는 떡을 먹을 것이라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 있는 중에 에스겔 선지자가 하나님의 계시를 받습니다. 에스겔 39장 후반부부터 이스라엘의 회복을 말씀합니다. 이스라엘의 회복과 성전의 회복을 말하는 것이 에스겔서 48장까지 나옵니다. 에스겔의 가장 중요한 주제가 성전의 회복입니다. 그런데 이 성전은 에스겔 선지자가 환상으로 본 것입니다.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와서 성전이 재건되어도 성전에서 생명수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에스겔이 본 성전의 환상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수가 한량없이 공급되는 것을 예언한 것입니다. 바벨론 포로기에도 유월절을 언급합니다.

 

에스라 6:19~22절입니다. “19 사로잡혔던 자의 자손이 첫째 달 십사일에 유월절을 지키되 20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일제히 몸을 정결하게 하여 다 정결하매 사로잡혔던 자들의 모든 자손과 자기 형제 제사장들과 자기를 위하여 유월절 양을 잡으니 21 사로잡혔다가 돌아온 이스라엘 자손과 자기 땅에 사는 이방 사람의 더러운 것으로부터 스스로를 구별한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속하여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찾는 자들이 다 먹고 22 즐거움으로 이레 동안 무교절을 지켰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즐겁게 하시고 또 앗수르 왕의 마음을 그들에게로 돌려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신 하나님의 성전 건축하는 손을 힘 있게 하도록 하셨음이었더라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와서 에스라시대에 유월절을 지킵니다. 그러므로 유월절은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가장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오늘 살펴본 유월절의 내용은 이스라엘 역사 전체를 통하여 유월절을 살펴보았습니다. 하나님과 관계성이 바르게 될 때에 유월절이 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월절을 잊어버리면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잊어버리는 것입니다. 구약을 한 마디로 말하면 유월절 어린 양의 피 안에 있어야 이스라엘이라는 말씀입니다. 유월절 어린 양의 피 아래 있지 않으면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원수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의 손가락을 봅니다.

 

요한복음 1:29절입니다.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모든 구약의 결론이 세례요한의 손가락으로 모아져서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구약의 유월절 어린 양의 일을 예수님께서 유월절에 십자가로 이루어내십니다. 그러므로 유월절 어린 양의 피 아래 있을 때에 죽음의 사자가 넘어가듯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 안에서 결코 정죄함이 없습니다(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