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23:4~5 유월절(2) 2019. 8. 11

 

4 이것이 너희가 그 정한 때에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5 첫째 달 열 나흗날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지나주는 구약에서 유월절을 보았습니다. 오늘은 신약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모세 오경을 누가 기록하였습니까? 답이 나왔지요! 모세입니다. 창세기도 모세가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서 기록한 것입니다. 그러면 모세가 유월절 예식을 정하였다고 나중에 히브리서에서 보겠습니다만 출애굽 이전에도 유월절 어린 양의 희생과 같은 모습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타락한 후에 스스로 만들어 입은 옷의 재료가 무화가 나뭇잎입니다. 이들을 찾아오신 하나님께서 가죽 옷을 지어 입히신 것입니다. 가죽 옷을 만들려면 짐승의 희생이 필요합니다. 노아 홍수 이후에서도 노아가 정결한 짐승의 희생 제사를 드립니다. 이러한 내용들이 대신 희생을 할 유월절 양을 미리 보여줍니다.

 

요한복음 1:29절입니다.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지난주에 결론으로 본 말씀입니다. 모든 구약의 결론이 세례요한의 손가락으로 모아져서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구약의 유월절 어린 양의 일을 예수님께서 유월절에 십자가로 이루어내십니다.

 

마태복음 26:1~5절입니다. “1 예수께서 이 말씀을 다 마치시고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2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이라 인자가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하여 팔리리라 하시더라 3 그 때에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가야바라 하는 대제사장의 관정에 모여 4 예수를 흉계로 잡아 죽이려고 의논하되 5 말하기를 민란이 날까 하노니 명절에는 하지 말자 하더라예수님을 죽이려고 하는 자들은 유월절에 죽이지 말자고 하지만 예수님은 유월절에 죽으셔야 합니다.

 

마태복음 26:17~19절입니다. “17 무교절의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유월절 음식 잡수실 것을 우리가 어디서 준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18 이르시되 성안 아무에게 가서 이르되 선생님 말씀이 내 때가 가까이 왔으니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네 집에서 지키겠다 하시더라 하라 하시니 19 제자들이 예수께서 시키신 대로 하여 유월절을 준비하였더라이 유월절이 최후의 만찬이 됩니다.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제사장들에 팔아 넘겨야 하고 유월절에 잡히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죽이려고 하는 자는 유월절 지나서 죽이려고 하지만 예수님의 뜻대로 됩니다.

 

마태복음 26:26~30절입니다. “26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7 또 잔을 가지사 감사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29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30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산으로 나아가니라

 

최후의 만찬이 유월절입니다. 이때 예수님은 떡을 자신의 몸이라고 하시고 잔을 주시면서 많은 사람의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흘리는 자신의 피 곧 언약의 피라고 합니다. 이때 포도주를 마시면서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마시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받으십니다.

 

요한복음 19:28~30절입니다. “28 그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루어진 줄 아시고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하사 이르시되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 29 거기 신 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적신 해면을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대니 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마신다는 시작이 십자가에서 시작이 됩니다. 그러므로 십자가 위에서 목이 마르다고 하심으로(69:21) 포도주를 받으신 것이 새 언약입니다.

 

누가복음 22:14~20절입니다. “14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15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16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유월절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다시 먹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17 이에 잔을 받으사 감사 도 하시고 이르시되 이것을 갖다가 너희끼리 나누라 18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이제부터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까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19 또 떡을 가져 감사기도 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0 저녁 먹은 후에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예수님께서 원하시고 원하신 유월절이 무엇을 말씀하십니까? 예수님의 살과 피로 세우시는 새 언약입니다.

 

예레미야 31:31~33절입니다. “3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4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새 언약은 이미 구약에서 예언하고 있습니다. 남 유다의 멸망을 직접 목격한 예레미야 선지자가 옛 언약의 한계를 말하면서 새 언약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옛 언약인 율법을 옛 남편이라고 하여도 됩니다. 이스라엘을 아내로 맞아 손을 잡고 애굽에서 이끌어 내어도 마음이 따라오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광야에서 늘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하다가 그들은 광야에서 죽었습니다. 그런데 그 후손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도 나라의 위기가 오면 애굽을 의지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애굽을 미약하게 하여 이스라엘의 의지가 되지 못하게 합니다(29:14~16). 이런 배경에서 새 언약이 선포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새 언약을 이루시기 위하여 오셨습니다.

 

요한복음 18:28절과 39~40절입니다. “28 그들이 예수를 가야바에게서 관정으로 끌고 가니 새벽이라 그들은 더럽힘을 받지 아니하고 유월절 잔치를 먹고자 하여 관정에 들어가지 아니하더라” “39 유월절이면 내가 너희에게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으니 그러면 너희는 내가 유대인의 왕을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하니 40 그들이 또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이 아니라 바라바라 하니 바라바는 강도였더라유월절을 거룩하게 지키려고 이방인이 총독으로 있는 관정에도 들어가지 않고 빌라도를 불러내서 예수님을 재판하게 합니다. 빌라도가 로마법에 의하여 사형에 처할 죄가 안 됨을 알고 유월절 특사로 풀어주려고 하여도 유대인들이 거절합니다. 그러므로 유월절 어린 양으로 예수님이 죽으시고 새 언약을 체결하심이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뜻입니다.

 

로마서 7:1~6절입니다. “1 형제들아 내가 법아는 자들에게 말하노니 너희는 그 법이 사람이 살 동안만 그를 주관하는 줄 알지 못하느냐 2 남편 있는 여인이 그 남편 생전에는 법으로 그에게 매인 바 되나 만일 그 남편이 죽으면 남편의 법에서 벗어나느니라 3 그러므로 만일 그 남편 생전에 다른 남자에게 가면 음녀라 그러나 만일 남편이 죽으면 그 법에서 자유롭게 되나니 다른 남자에게 갈지라도 음녀가 되지 아니하느니라 4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 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라 5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 6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기는 것이 새 언약으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 내용은 다음 주에 무교절과 함께 볼 내용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유월절 어린 양이 새로운 남편이 되는 것입니다. 율법을 옛 남편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율법에 대하여 죽은 자가 새 남편에게 시집을 가는 것입니다. 율법에 대하여 죽었다는 것은 거룩한 율법 앞에서 자신이 어떤 죄인인줄 아는 것입니다. 그 율법의 의로 비추어보면 자신이 정말 죽어 마땅한 죄인인줄 아는 자가 예수님을 믿는 자들입니다. 이들을 새 언약의 백성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예수님이 그 죄를 대신 담당하신 것을 믿습니다.

 

히브리서 11:24~29절입니다. “24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 받기를 거절하고 25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26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수모를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 27 믿음으로 애굽을 떠나 왕의 노함을 무서워하지 아니하고 곧 보이지 아니하는 자를 보는 것 같이 하여 참았으며 28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식을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그들을 건드리지 않게 하려 한 것이며 29 믿음으로 그들은 홍해를 육지 같이 건넜으나 애굽 사람들은 이것을 시험하다가 빠져 죽었으며

 

믿음의 장이라고 알려진 히브리서 11장의 모세의 내용입니다. 여기 등장하는 사람들의 믿음이 좋은 것이 아니라 믿음이 이런 사람들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이런 믿음을 은혜의 선물이라고 합니다. 은혜로 받은 믿음의 사람들이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았는지를 보시기 바랍니다. 외국인과 나그네로 살았습니다. 모세는 애굽의 영광을 버리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수모 받는 길을 갔습니다. 그것을 상 주심을 바라본 것입니다. 그 당시 세계 최고의 제국인 세상의 영광을 버리고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 받음으로 영원한 생명의 상을 바라본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상입니다. 이 모세가 유월절 피 뿌리는 예식을 정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구약의 모든 성도들도 유월절 어린 양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9: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