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23:23~25 나팔절 2019. 9. 22

 

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4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첫 날은 너희에게 쉬는 날이 될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25 어떤 노동도 하지 말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라

 

지난주에 오순절에 대하여 말씀드리지 않은 부분 다시 봅니다. 요한복음 4:34~38절입니다. “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35 너희는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36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으나니 이는 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가 함께 즐거워하게 하려 함이라 37 그런즉 한 사람이 심고 다른 사람이 거둔다 하는 말이 옳도다 38 내가 너희로 노력하지 아니한 것을 거두러 보내었노니 다른 사람들은 노력하였고 너희는 그들이 노력한 것에 참여하였느니라

 

전도는 노력하지 않는 일에 참여되어 추수의 기쁨을 함께 누립니다. 노력은 누가 하십니까? 예수님이 유월절에 한 알의 죽는 밀알이 되십니다. 초실절에 부활하시고 오순절에 성령을 부어주셔서 제자들로 하여금 복음을 전하게 하십니다. 그렇게 땅 끝까지 복음이 증거 되어 가을추수까지 마치면 알곡은 모아 곳간에 가라지는 불에 태워지는 것입니다. 구약의 절기들이 곡식 거두어들임과 연결이 되는 것은 복음을 전하여 추수하여 들이는 것을 보여줍니다. 오늘날 교회가 복음을 전하여 추수하는 것보다 온갖 이단들이 추수한다고 야단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자기 백성은 단 한 사람도 잃어버리지 않으시고 예수님께서 다 찾아내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성령을 부어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성령이 임한 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을 땅 끝 까지 증거 하는 것이 복음의 나팔을 부는 것이 오늘 본문의 나팔절과도 연결이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 할 때에 그 달을 해의 첫 달이 되게 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기존의 달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유월절이 해의 첫 달이 되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달력과 다른 달력을 두 개나 사용합니다. 기존의 달력은 약 3~4개월의 차이가 있습니다. 또 다른 달력은 바벨론 포로 후기에 시작된 것으로 봅니다만 오늘 보는 나팔절을 해의 첫 달로 지킵니다. 그래서 지금도 유대인들은 종교력으로 71일을 11일로 해서 나팔을 붑니다. 양각 나팔을 부는데 나팔절로 이름을 붙인 것은 24절에서 나팔을 불어 기념하라고 하였기에 때문입니다. 그러면 성경 전체에서 나팔을 불라는 내용을 대략적으로 살펴본 후에 오늘 본문을 신약과 연결해 봅니다.

 

성경에서 첫째로 나팔을 불라는 내용은 출애굽기 19장입니다. 시내산에 여호와께서 강림하셔서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을 체결 할 때에 나팔을 불게 합니다. 나팔을 불게 한 이유는 여호와 앞에서 나아와 말씀을 들으라고 붑니다(19:13). 시내산에 우레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나타나고 나팔 소리가 크게 울리니 백성들이 다 떱니다(19:16). 나팔소리가 점점 커질 때에 모세가 말하니 하나님께서 음성으로 대답하십니다. 백성들은 그 음성이 두려워서 모세가 듣고 대신 전하여 달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나팔소리는 하나님께 나아가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라는 신호입니다.

 

두 번째로 나팔을 불라는 내용이 오늘 본문과 다음 주에 볼 속죄일에 나팔을 불라고 합니다(23:24). 71일에 나팔을 불라고 해서 나팔절인데 710일에 나팔을 부는 것은 속죄일을 알리는 것입니다. 전국에 나팔을 불어서 그 날을 금식하게 하는 날입니다. 그러므로 71일의 나팔을 불라는 것은 회개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오순절 성령이 임하게 되니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게 되는 것과 연결이 됩니다. 성령이 임하니 무엇이 죄인 줄 알게 됩니다. 예수님을 주와 그리스도로 믿지 않은 것이 죄인 줄 알기에(16:9) 성령이 임한 사도들이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인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시고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다는 선포 앞에 어찌할꼬?’ 하는 탄식이 나옵니다. 이들에게 하는 말이 주 예수를 믿으라고 합니다. 이것이 나팔을 부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소집(10:2), 행진(10:6), 전쟁 시에도 나팔을 불게 합니다. 민수기 10:9절입니다. 또 너희 땅에서 너희가 자기를 압박하는 대적을 치러 나갈 때에는 나팔을 크게 불지니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희를 기억하고 너희를 너희의 대적에게서 구원하시리라전쟁시에 나팔을 불면 여호와께서 기억하시고 너희 대적에게서 구원하여 주신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나팔소리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소집과 행진과 머묾의 신호 외에 여호와의 일하심 곧 여호와의 나타나심을 보여주는 것이 나팔소리입니다. 전쟁과 연결하여 한 곳을 보겠습니다.

 

여호수아 6:3~6절입니다. “3 너희 모든 군사는 그 성을 둘러 성 주위를 매일 한 번씩 돌되 엿새 동안을 그리하라 4 제사장 일곱은 일곱 양각 나팔을 잡고 언약궤 앞에서 나아갈 것이요 일곱째 날에는 그 성을 일곱 번 돌며 그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 것이며 5 제사장들이 양각 나팔을 길게 불어 그 나팔 소리가 너희에게 들릴 때에는 백성은 다 큰 소리로 외쳐 부를 것이라 그리하면 그 성벽이 무너져 내리리니 백성은 각기 앞으로 올라갈지니라 하시매

 

여호수아가 요단강을 건너 처음 마주치는 성이 여리고 성입니다. 얼마나 튼튼한 성인지 성벽위에 집을 지을 수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 성을 공격하는데 일곱 제사장이 일곱 나팔을 들고 육일동안 하루에 한번 돌되 나팔만 붑니다. 그리고 칠일 째는 일곱 바퀴를 돌고 백성들이 고함을 지릅니다. 그러면 성벽이 무너지리라고 합니다. 세상에 이런 싸움은 없습니다. 성벽을 무너뜨리기 위하여 하는 작업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저 일곱이라는 숫자만 가득합니다. 일곱 제사장, 일곱 나팔, 육일동안 돌고 일주 일 째는 일곱 바퀴, 천지 창조 6일과 안식의 7일이 겹쳐집니다. 나팔소리는 하나님의 일하심과 하나님께서 적을 물리치시고 승리하실 내용까지 나팔소리로 알립니다.

 

네 번째로 죄를 알리는 목소리를 나팔 같이 높게 불라고 합니다. 이사야 58:1절입니다. 크게 외치라 목소리를 아끼지 말라 네 목소리를 나팔 같이 높여 내 백성에게 그들의 허물을, 야곱의 집에 그들의 죄를 알리라종교적인 형식만 취하고 있는 자들에게 그들의 죄를 고발하라고 합니다. 마치 나팔을 크게 불어 여호와 앞에 나아오게 하는 것처럼 선지자들은 그들의 죄를 고발하는 일을 나팔을 불듯이 하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나팔 소리 즉 죄를 책망하는 소리를 듣고 회개하면 구원을 얻지만 이런 나팔소리 즉 선지자의 책망을 듣고서도 회개하지 않으면 심판을 받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의 거짓 선지자들은 벙어리 개가 되어 나팔을 불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사야 56:10~12절입니다. “10 이스라엘의 파수꾼들은 맹인이요 다 무지하며 벙어리 개들이라 짖지 못하며 다 꿈꾸는 자들이요 누워 있는 자들이요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들이니 11 이 개들은 탐욕이 심하여 족한 줄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요 그들은 몰지각한 목자들이라 다 제 길로 돌아가며 사람마다 자기 이익만 추구하며 12 오라 내가 포도주를 가져오리라 우리가 독주를 잔뜩 마시자 내일도 오늘 같이 크게 넘치리라 하느니라신천지가 목사들을 욕할 때에 주로 사용하는 내용입니다. 기독교의 목사들에게서 일어나는 온갖 스캔들을 이야기하면서 목사들이 다 이러하기에 바른 진리를 전하는 진리의 전당 신천지로 오라고 광고합니다. 그런데 신천지가 저렇게 세력을 얻는 것은 바른 복음을 전하지 못한 결과라고 신천지에서 탈퇴한 사람들이 말하고 있습니다.

 

에스겔 33:1~6절입니다. “1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너는 네 민족에게 말하여 이르라 가령 내가 칼을 한 땅에 임하게 한다 하자 그 땅 백성이 자기들 가운데의 하나를 택하여 파수꾼을 삼은 3 그 사람이 그 땅에 칼이 임함을 보고 나팔을 불어 백성에게 경고하되 4 그들이 나팔 소리를 듣고도 정신 차리지 아니하므로 그 임하는 칼에 제거함을 당하면 그 피가 자기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라 5 그가 경고를 받았던들 자기 생명을 보전하였을 것이나 나팔 소리를 듣고도 경고를 받지 아니하였으니 그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6 그러나 칼이 임함을 파수꾼이 보고도 나팔을 불지 아니하여 백성에게 경고하지 아니하므로 그 중의 한 사람이 그 임하는 칼에 제거 당하면 그는 자기 죄악으로 말미암아 제거되려니와 그 죄는 내가 파수꾼의 손에서 찾으리라선지자들이 나팔을 부는 역할입니다. 바르게 불지 않으면 선지자가 심판을 받습니다.

 

이제 오늘 본문을 봅니다. 일곱째 달 곧 첫날에 쉬게 하라고 합니다. 모든 절기는 안식일 규례입니다. 그래서 노동을 금지합니다. 그런데 이 날은 나팔을 기념하라고 합니다. 나팔을 부는 것은 대 속죄일을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그러므로 나팔을 불면 그때부터 9일간 죄를 회개하고 대 속죄일을 710일을 맞이해야 합니다. 대 속죄일이 끝나고 이주 후가 되면 초막절입니다. 초막절은 포도와 과일과 같은 가을추수를 하는 때입니다. 마지막 추수이기에 절기도 끝입니다. 이 모든 절기들이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과 성령 보내심을 통하여 자기 백성을 추수하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므로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고 나서 유대인들 제자들이 다른 절기를 지켰다는 내용이 신약에 없습니다. 물론 몇 곳에서 절기에 맞추어 예루살렘에 갔다는 말이 있지만 이것은 절기는 지키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성령이 임하지 않은 유대인들은 여전히 절기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십자가로 성전의 기능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사도들이 성전에 기도하려고 갑니다. 바울도 성전을 찾아갑니다. 이러한 모습은 유대인들의 의식 뿌리 깊게 성전과 절기에 메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순절 성령이 임하고 나서 어떤 절기를 지킨 것이 아니라 복음의 나팔을 불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 복음이 땅 끝까지 증거 되는 것이 나팔을 부는 것입니다. 복음의 나팔은 회개하고 주 예수님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추수되지 못하여 심판인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5:8절입니다.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누룩이 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바울사도가 어떤 명절을 지키자고 하는 것입니까? 고린도 교회를 향하여 세상의 누룩을 제거하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명절은 누룩 없는 순전하고 진실한 떡 예수 그리스도를 먹고 마시는 것이 명절을 지키는 것입니다. 또한 세상의 누룩만이 아니라 유대인들의 율법주의 누룩도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4:8~11절입니다. “18 그러나 너희가 그 때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여 본질상 하나님이 아닌 자들에게 종노릇 하였더니 9 이제는 너희가 하나님을 알 뿐 아니라 더욱이 하나님이 아신 바 되었거늘 어찌하여 다시 약하고 천박한 초등학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그들에게 종노릇 하려 하느냐 10 너희가 날과 달과 절기와 해를 삼가 지키니 11 내가 너희를 위하여 수고한 것이 헛될까 두려워하노라날과 달과 절기와 해를 지키면 다시 율법과 천박한 초등학문의 종이 됩니다.

 

골로새서 2:13~17절입니다. “13 또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14 우리를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지우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15 통치자들과 권세들을 2)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 16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17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실체가 나타났으니 그림자를 붙들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순절에 성령이 임한 사도들이 날과 달과 절기를 지키지 않고 복음의 나팔만 붑니다. 그 복음의 나팔이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불어집니다. 그러면 그 나팔 소리 곧 회개하고 주 예수님을 믿으라는 소리를 듣고 회개하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복음의 소식을 듣고서도 믿지 않으면 그 사람이 심판을 받는 것입니다. 오순절 이후 복음의 나팔이 땅 끝까지 불리고 있습니다. 그 복음을 듣고 믿는 자들은 성령이 보증이 되셔서 부활의 영광의 날 마지막 나팔소리를 기다립니다.

 

고린도전서 15:51~52절입니다.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복음의 믿는 자들은 이 날을 사모합니다.

 

데살로니가전서 4:13~18절입니다. “13 형제들아 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너희가 알지 못함을 우리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14 우리가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2)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그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15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께서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코 앞서지 못하리라 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18 그러므로 이러한 말로 서로 위로하라이 말씀은 그리스도 안에서 죽어서 슬퍼하는 자만이 아니라 모든 성도의 위로입니다.

 

요한계시록 10:7절입니다. 일곱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의 나팔을 불려고 할 때에 하나님이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하나님의 그 비밀이 이루어지리라 하더라마지막 나팔이 불어지면 하나님이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의 하나님의 비밀이 이루어짐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의 비밀이 복음에 담겨있습니다. 그 비밀은 예수님이 온 우주 만물의 주인입니다.

 

요한계시록 11:15절입니다.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이르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하니복음의 비밀이 성도에게는 이미 알려졌습니다. 마지막 나팔에 복음의 비밀이 완전히 드러날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여기서 복음의 나팔소리를 듣고 예수님을 주와 그리스도로 믿는 것이 참된 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