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서부터 많은 분들에게 성경을 배우며 예수 안에 구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예수 안에서의 구원도 교파마다 목회자 마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조금씩 때로는 상당부분 다르다는 것에 충격을 받습니다. 

한 쪽 논리로 보면 다른 쪽은 구원을 못 받은 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목사님 설교를 인터넷으로 접하면서 십자가 복음에 관해 많이 자극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전에 다른 분들에게 들었던 바로는 십자가, 십자가 하는 사람들은 십자가의 고통을 강조할 뿐 

그 안으로 깊이 들어가서 그 분의 희생과 사랑, 부활의 영광을 소홀히 한다고 했습니다.

즉, 중세시대의 십자가 원정처럼 상대적 자기 우월감에 도취된 논리이고, 다른 사람들의 고통분담을 끌어내기 위한 것으로 

결과적으로 잘못된 길로 안내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십자가를 강조하는 사람들을 주의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십자가는 통과해야 하는 관문이지 도달해야 하는 점은 예수의 부활의 영광이라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6장 14절도

"But God forbid that I should glory, save in the cross of our Lord Jesus Christ, by whom the world is crucified unto me, and I unto the world." (KJV)

십자가가 아닌 십자가에서의 구원이라는 것입니다. which가 아니라 whom. 즉 십자가가 아닌 예수의 구원이 강조라는 것입니다.


저도 어려서부터 배운 내용이라 그런지 이 부분이 목사님 설교 들으면서 계속 충돌합니다. 

십자가 복음의 유익함에도 매력을 느끼고, 십자가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의 완고함에도 거부감이 있습니다.

어떻게 정리하는 것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