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설공주 동화 줄거리]


- "백설공주(Snow White)"는 19세기 독일과 유럽 여러 곳에 퍼져있던 민담을 바탕으로 한 동화이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 옛날 어느 왕국에 백설공주라는 이름의 아름다운 공주가 있었습니다. 그 나라의 왕비는 계모였는데, 마법의 거울을 갖고 있어서 자기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걸 늘 확인하였습니다. 


- 어느날 왕비는 그 마법의 거울에게 누가 가장 아름다운지 물었는데, 그 거울은 백설공주가 천배는 더 아름답다고 대답했습니다. 질투심에 불탄 왕비는 사냥꾼을 시켜 백설공주를 숲 속에 가서 죽이라고 명했지만, 그는 차마 죽이지 못하고 그냥 도망치게 했습니다. 백설공주는 도망치다가 일곱 난장이의 집을 발견하여 함께 살게 되었습니다. 


- 왕비가 거울에게 누가 가장 아름다운지 다시 물었을 때, 거울은 죽은 줄로만 알았던 백설공주가 여전히 가장 예쁘다고 대답합니다. 왕비는 백설공주를 죽이기 위해 처음엔 레이스끈을 파는 장사꾼, 다음번엔 빗장수로 변장했다가 실패하자 마지막엔 농사짓는 노파로 변장하여 백설공주에게 독이 든 사과를 건넸고, 그 사과를 먹은 백설공주는 죽고맙니다. 


- 난장이들은 백설공주를 유리관 속에 넣었는데, 어느날 이곳을 지나던 왕자가 누워있는 백설공주를 보고 사랑에 빠져 수레에 실어 데리고 가다가, 덜커덩거리는 수레때문에 백설공주 목에 걸려있던 사과가 입밖으로 튀어나오며 백설공주는 살아나게 됩니다.  


- 백설공주와의 결혼식에 왕비를 초대한 왕자는 불에 달군 쇠신발을 왕비에게 신겼고, 왕비는 그 달군 쇠신발을 신고 죽을 때까지 춤추듯 뛰어다니는 형벌을 받았습니다.   


IMG_20160201_110419.jpg?type=w2


<묵상과 교훈> 


(1) 왕비는 누구인가? 


- 계모 왕비는 늘 자신이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우린 그런 존재를 성경을 통해 익히 알고있습니다. 바로 사탄입니다. 


- 에스겔서(28:17)에 따르면, 그는 아름다우므로 교만하였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그가 피조물임에도 기고만장하여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이사야 14:14)고 하며 하나님의 자리에까지 오르고 싶어했다고 전합니다. 


- 그러나 우리의 비극은 사실 이 교만의 죄가 사탄만의 것이 아니라는 데 있습니다. 인간의 원죄가 이 교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아담과 하와는 선악과를 먹으면 하나님과 같이 된다는 사탄의 유혹(창 3:5)에 걸려 넘어지고 말았습니다. 


- 동화를 읽으며 왕비를 욕할 수는 있지만, 삼가 돌이켜 그 왕비의 모습이 실은 나의 자화상이란 사실을 자각하게 된다면 우린 백설공주를 읽으며 회개의 자리로 나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2) 백설공주는 누구인가? 


- 성경의 눈으로 백설공주를 읽으면,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받은 그리스도인이 마치 백설공주같은 존재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 우린 모두 더러운 죄인이지만, 하나님께선 예수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의롭다고 인정하시고, 우리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말씀해주십니다. 로마서 5:1 말씀이 바로 그 내용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 그렇습니다. 사탄이 계모 왕비라면, 우리 그리스도인은 백설공주입니다. 

나는 아무것도 한것없이 일방적으로 의롭다고 선택받은 그 은혜에 감사해야합니다.


(3) 마지막으로 그렇다면 왕자는 누구인가? 


- 백설공주가 그리스도인이라면 왕자는 필연적으로 교회의 신랑이신 예수님일 것입니다. 왕자의 사랑으로 백설공주가 다시 살아났듯이, 우린 죄인으로 죽은 목숨이었지만 예수님의 사랑으로 다시 살아났습니다. 


- 또한 소설의 말미에 왕자가 왕비에게 불로 달군 쇠신발의 심판을 내리듯이, 예수님은 장차 심판주(요 5: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로서 사탄을 불과 유황으로 심판하실 것입니다(요한계시록 20:10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못에 던져지니..."). 


- 동화 백설공주는 소설예배를 드리는 크리스천 독자에게 요한계시록 17:14 말씀을 담대히 선포하게 합니다. "그들이 어린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신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자기백성을 구원하실이 오직 주님밖에 없습니다 오직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