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설교 바로듣기]  [음성설교 다운받기]


잠언 25:1~10 왕 앞에서 2018. 4. 25

 

1 이것도 솔로몬의 잠언이요 유다 왕 히스기야의 신하들이 편집한 것이니라 2 일을 숨기는 것은 하나님의 영화요 일을 살피는 것은 왕의 영화니라 3 하늘의 높음과 땅의 깊음 같이 왕의 마음은 헤아릴 수 없느니라 4 은에서 찌꺼기를 제하라 그리하면 장색의 쓸 만한 그릇이 나올 것이요 5 왕 앞에서 악한 자를 제하라 그리하면 그의 왕위가 의로 말미암아 견고히 서리라 6 왕 앞에서 스스로 높은 체하지 말며 대인들의 자리에 서지 말라 7 이는 사람이 네게 이리로 올라오라고 말하는 것이 네 눈에 보이는 귀인 앞에서 저리로 내려가라고 말하는 것보다 나음이니라 8 너는 서둘러 나가서 다투지 말라 마침내 네가 이웃에게서 욕을 보게 될 때에 네가 어찌할 줄을 알지 못할까 두려우니라 9 너는 이웃과 다투거든 변론만 하고 남의 은밀한 일은 누설하지 말라 10 듣는 자가 너를 꾸짖을 터이요 또 네게 대한 악평이 네게서 떠나지 아니할까 두려우니라

 

본문 1절을 봅니다. 이것도 솔로몬의 잠언이라고 합니다. 이것이란 25장부터 29장까지도 솔로몬의 잠언이라고 합니다. 앞의 내용들도 솔로몬의 잠언인데 왜 이것도 솔로몬의 잠언이라고 한 것입니까? 그 이유는 유다 왕 히스기야의 신하들이 편집하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편집이라는 단어를 읽으면 불편하게 여깁니다. 편집이라는 단어가 불편한 이유는 성경이 일점일획도 틀림이 없는 축자영감설을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오랜 세월동안 필사를 한 것입니다. 그러니 어떤 때는 같은 본문인데 숫자가 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고치지 않고 그대로 둡니다. 그 이유는 최대한 원문 그대로 보관하려고 하였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약 천 오백 년 동안 약 40명에 의하여 기록이 되었습니다. 이런 책은 세상에 없는 책입니다. 그런데도 이 오랜 기간 여러 사람의 글들이 한 결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한 다는 것이 참으로 기적입니다(5:39). 에스더서는 하나님이라는 단어가 하나도 들어가지 않았는데도 성경 본문 그 자체가 하나님의 언약을 신실하게 이루어내심을 너무나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신학적인 용어로 성경의 자증성이라고 합니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성경 스스로 증거 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계시입니다. 알려줄 자에게 알려주시는 것입니다.


열왕기상 4:32절입니다. 그가 잠언 삼천 가지를 말하였고 그의 노래는 천다섯 편이며솔로몬이 얼마나 엄청난 지혜를 받았는지를 말하면서 잠언 삼천 가지와 노래 천 다섯 편이라고 합니다. 그 모든 내용들이 다 성경에 들어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솔로몬 사후 약 250년이 지나서 히스기야 왕 때에 왕의 신하들이 솔로몬의 잠언을 여기에 함께 편집해 넣은 것이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들의 마음과 생각을 감동시키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것입니다(딤후3:16). 그러므로 성경은 사사로이 풀면 안 됩니다. 성경은 사람의 뜻으로 된 것이 아니라 성령의 감동을 받은 자들이 하나님께 받아 전한 것입니다(벧후1:20,21).

 

본문 2~3절입니다. 함께 읽은 것은 개역개정이기에 제가 다시 읽는 것은 새 번역으로 읽겠습니다. “일을 숨기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이요, 일을 밝히 드러내는 것은 왕의 영광이다. 하늘이 높고 땅이 깊은 것처럼, 왕의 마음도 헤아리기 어렵다.” 오늘 제목이 왕 앞에서입니다. 여호와 하나님과 왕을 대비하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왕은 여호와 하나님의 대리인입니다. 자기의 뜻대로 백성을 다스리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백성을 다스려야 합니다. 그러므로 왕의 지혜는 일반 백성이 감히 헤아릴 수 없는 지혜여야 합니다. 그 이유는 왕에게 지혜를 주신 분이 여호와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솔로몬의 재판에서 잘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방금 본 본문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일을 숨기시는 것이 하나님의 영광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왕은 일을 밝히는 것이 영광이라고 합니다. 하늘이 높고 땅이 깊은 것처럼, 왕의 마음도 헤아리기 어렵다고 합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지혜를 받은 왕의 마음도 하늘이 높고 땅이 깊은 것처럼 헤아리기가 어려운데 감히 여호와 하나님의 그 광대하심을 인간이 어찌 다 헤아려 알 수가 있는가 하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스스로 숨어 계시는 하나님이라고 합니다(45:15). 스스로 숨어계신다는 말씀은 인간이 헤아려 알 수가 없고 하나님께서 자기를 알려주셔야만 알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성경을 계시(啓示)라고 합니다. 계시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이렇게 정의합니다. ‘사람의 지혜로는 알 수 없는 진리를 신이 가르쳐서 알게 함정의를 잘 내렸습니다.

 

오늘도 우리는 성경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다고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우리가 이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을 알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세상에서 무엇을 안다고 하는 것은 내가 그를 파악하고 다루기 위하여 대상을 알려고 합니다. 새로운 기계를 사면 그것을 잘 알아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설명서를 읽어봐야 합니다. 그렇게 대상을 알고 파악하는 이유는 경배하고 찬양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내가 그 대상을 이용하려고 합니다. 이런 인간들은 하나님조차 내가 파악하여 내 손아귀에 쥐려고 하는 악한 습성이 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처럼 되려고 선악과를 따 먹은 모든 타락한 인간의 실상입니다. 우리는 왜 성경을 보고 설교를 듣습니까?

 

차재승 교수가 한 말이 있습니다. 목사이며 신학교 교수의 아들이지만 예수님을 믿지 않았다고 합니다. 대학 철학과를 졸업하고 사업도 하였지만 근원적인 갈망이 해결되지 않아서 외국에서 신학대학원 과정을 공부했다고 합니다. 일 년 동안 무수한 질문을 교수에게 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 교수가 우리가 하나님에 대한 질문을 하고 그 대답을 다 할 수 있는 하나님이라면 경배할 이유가 있겠느냐고 하더랍니다. 여기에 무언가 더 있다고 생각하여 공부를 하던 중에 마르틴 루터의 갈라디아서 강해를 보다가 십자가의 예수님을 만났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십자가에 천착하여 신학을 전공한 것입니다. 그래서 나온 책이 십자가 그 신비와 역설과 7인의 십자가 사상입니다.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우리가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님에 대하여 얼마나 알 수 있을까요? 어느 정도로 연구하면 제대로 알 수가 있을까요? 신경과학자 다니엘 레빈턴 이라는 사람이 연구하여 발표한 내용인데 어느 분야에 전문가가 되려면 일만 시간을 연습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일만 시간이라면 하루에 세 시간씩 십년을 투자해야 하는 시간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일만 시간이 아니라 일만 년을 연구하여도 하나님을 다 알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성경이 계시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알려주시는 것만큼만 아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차 교수는 평생 십자가만 연구한 사람이라도, 그 십자가 앞에서는 무너져 내리는 것이 십자가라고 하였습니다.

 

저의 경우를 보면 신학교가면서부터 지금까지 약 30년간 하루에 세 시간은 넘게 성경과 성경에 관련된 공부를 했다고 봅니다. 그러나 여전히 설교준비하려고 성경을 펼치면 앞이 캄캄해집니다. 이 말씀이 어떻게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지 잘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한 순간 그리스도로 연결되는 부분이 겨우 보이면 너무나 기쁩니다. 그런데 막상 원고를 작성하려고 다시 성경을 보고 주석들을 보면 아닌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가장 힘이 듭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성경에는 전문가가 없다는 것입니다. 성경이 완성되고 2천년이 지났지만 성경은 여전히 사람의 손에 다 파악되지 않습니다. 아는 것이 힘이라고 하는 말처럼 내가 성경을 알아서 이용하려고 한다면 성경은 스스로 감추어집니다. 솔로몬이 하나님의 지혜로 재판을 했을 때에 백성들이 왕을 두려워하였습니다. 그 놀라운 지혜로 인하여 왕을 두려워합니다만 그런 지혜를 주신 분이 하나님이시기에 하나님은 솔로몬도 감히 측량할 수 없는 광대하고 영원하신 하나님이십니다.

 

로마서 11:33절에서 이렇게 찬송합니다.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그런데 그 놀라운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을 십자가에 담아 두셨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의 지혜로는 결코 찾을 수가 없기에 하나님의 은혜로만 주어집니다. 그러므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달라고 바울은 기도한 것입니다. 지혜와 계시의 영이 임하여 성경을 보면 우리를 부르신 부름의 소망이 무엇인기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인지 하나님의 강력한 능력으로 일하심이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하나님의 강력한 능력의 일하심은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과 승천이며 여기에 성도를 참여시킨 것입니다.

 

본문 4~5절입니다. 은에서 찌꺼기를 없애라. 그래야 은장색의 손에서 그릇이 되어 나온다. 왕 앞에서는 악한 사람을 없애라. 그래야 왕위가 공의 위에 굳게 선다.” 은에서 찌꺼기를 제거 하듯이 왕 앞에서 악한 자를 없애라고 합니다. 그래야 왕위가 공의 위에 굳게 서는 것입니다. 누구나 알 수 있는 지혜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혜는 세상의 정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는 간사한 자들이 설 자리가 없다는 말씀으로 봐야 합니다. 예수님은 나다나엘을 향하여 네 속에 간사한 것이 없는 참 이스라엘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마다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렸지만 자기들 중심의 나라를 기다리는 것이 간사한 것입니다.

 

본문 6~7절과 같은 내용을 누가복음 14:7~11절에서 봅니다. 청함을 받은 사람들이 높은 자리 택함을 보시고 그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네가 누구에게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았을 때에 높은 자리에 앉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보다 더 높은 사람이 청함을 받은 경우에 너와 그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이 사람에게 자리를 내주라 하리니 그 때에 네가 부끄러워 끝자리로 가게 되리라 청함을 받았을 때에 차라리 가서 끝자리에 앉으라 그러면 너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벗이여 올라 앉으라 하리니 그 때에야 함께 앉은 모든 사람 앞에서 영광이 있으리라

 

잠언서의 말씀과 같은 내용입니다. 그러므로 솔로몬의 잠언도 결국 예수님께서 주신 것입니다(1:15,16, 벧전1:10,11). 예수님께서 잔치자리에서 일어나는 모습을 보시고 이 말씀을 하신 것입니다. 잔치에 초대 받은 사람들이 높은 자리 택함을 보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잠언의 이 말씀을 하실 때에 유대인들은 이 말씀이 잠언에 나오는 내용인 줄 알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말씀을 어려부터 배우고 익혀 오지만 그들의 본성을 어떻게 할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고 합니다.

 

오늘 우리는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고 있습니까? 자기를 높이기 위하여 살아갑니까? 자기를 낮추기 위하여 살아갑니까? 그런데 낮은 자리에 앉아 있다가 주인이 나를 높은 자리에 올려줄 것을 계산하고 낮은 자리에 앉아있는 자라면 외식하는 자들입니다. 이런 자들은 잔치자리에서 쫓겨날 자들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높아지려고 하는 것이 본성입니다. 아이들 성적, 남편의 월급, 회사의 성장, 교회의 성장, 삶의 모든 영역에서 더 높아지려고 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질 것이라고 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도 예수님을 따라 나섰을 때에 서로 높아지려고 따라 나섰습니다.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가 예수님께 청탁을 합니다. 예수님께서 임금이 되시면 자기 두 아들을 좌우편에 앉게 하여 달라고 한 것입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너희가 내가 마시는 잔을 마시겠느냐고 묻습니다. 그러자 그들이 마시겠다고 하였지만 그 잔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말입니다. 그저 고진감래정도로 생각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 잔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는 것입니다. 세상에 대하여 죽는 것이며, 높아지려고 하는 것에 대하여 죽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스스로 높아지려고 예수님을 따라 나서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우리를 끌고 가십니다. 그 길은 자기 부인의 십자가라는 길입니다.

 

본문 8~10절입니다. “8 너는 급하게 소송하지 말아라. 훗날에 너의 이웃이 너를 이겨 부끄럽게 만들 때에, 네가 어떻게 할지가 염려된다. 9 이웃과 다툴 일이 있으면 그와 직접 변론만 하고, 그의 비밀을 퍼뜨리지 말아라. 10 그 말을 듣는 사람이 오히려 너를 비난하면, 그 나쁜 소문이 너에게서 떠나지 않고 따라다닐까 두렵다.”

 

소송도 왕 앞에서 하는 것이기에 함께 살펴봅니다. 급하게 소송을 하고 보니 자신이 잘못한 것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웃과 다툼이 일어나면 그와 직접 변론하고 그의 비밀을 퍼뜨리지 말라고 합니다. 그런데 소송이 붙으면 두 사람의 비밀이든지, 아니면 제 삼자가 제공한 비밀이든지 자기 소송에 유리하게 하려고 그 비밀을 공개해 버린다면 그 말을 들은 사람들이 너를 비난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그 나쁜 평이 너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유대나 우리나라는 체면문화가 강합니다. 그러므로 악평은 물질적 손해보다 더 힘든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6:6~7절입니다. “6 형제가 형제와 더불어 고발할 뿐더러 믿지 아니하는 자들 앞에서 하느냐 7 너희가 피차 고발함으로 너희 가운데 이미 뚜렷한 허물이 있나니 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지 아니하며 차라리 속는 것이 낫지 아니하냐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이러한 신약의 시각은 말세에 부어진 성령으로 인한 것입니다. 성령은 종말의 영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이 임한 성도는 세상을 종말론적으로 해석하면서 살아갑니다. 종말의식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우리가 만 왕의 왕이시며 만 주의 주 앞에 지금 살고 있으며 장차 그 앞에 설 것을 믿고 삽니다.

 

디모데전서 6:15~16절입니다. “15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유일하신 주권자이시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16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어떤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이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권능을 돌릴지어다 아멘

 

오늘 잠언의 본문은 왕 앞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왕정제도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런 말씀을 보면서 장차 나타날 만왕의 왕 앞에서 설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복 되시고 유일하신 주권자이지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라고 하십니다. 오직 그에게만 죽이 않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어떤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분입니다.

 

그런데 아무도 보지 못하였고 볼 수 없는 영광의 하나님을 누가 계시하여 주셨습니까? 이 하나님을 계시하신 분이 십자가 지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아버지를 보여 달라고 하는 빌립에게 나를 보는 것이 아버지를 본 것이라고 합니다. 아버지가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다고 하십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가 만 왕의 왕이시며 만 주의 주가 되십니다. 여호와 하나님만이 받으실 칭호를 일찍 죽임 당한 어린 양이 동일한 칭호를 받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17:14절입니다.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어린 양이 만주의 주시며 만왕의 왕이십니다. 요한계시록 19:16절에서도 백마 타신 분의 이름이 만왕의 왕이며 만주의 주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다는 말은 만왕의 왕이시며 만 주의 주 앞에서 살아갑니다. 그 분이 지금 우리 안에 영으로 계실뿐만 아니라 장차 영광 중에 재림하실 것을 믿고 사는 자들이 왕 앞에 살아가는 자들입니다.

 

디모데전서 6:3~5절입니다. “3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하며 1)바른 말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을 따르지 아니하면 4 그는 교만하여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비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5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 버려 경건을 이익의 방도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바른 말, 바른 복음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을 따르지 않는 자들의 모습이 이렇습니다.

 

6~10절입니다. “6 그러나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되느니라 7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8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9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왕 앞에 산다는 것은 자족함이 있는지 자기 욕망으로 사는 지로 구별됩니다.

 

11~14절입니다. “11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12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언을 하였도다 13 만물을 살게 하신 하나님 앞과 본디오 빌라도를 향하여 선한 증언을 하신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내가 너를 명하노니 14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까지 흠도 없고 책망 받을 것도 없이 이 명령을 지키라

 

만왕의 왕이시며 만 주의 주가 되시는 하나님에 대한 말씀 15~16절의 앞뒤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시 오실 주님을 기다리면서 자족하면서 믿음으로 살아가는 자들이 왕 앞에서 살아가는 자들입니다. 이들은 정함이 없는 재물에 마음을 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시 주시고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마음을 두고 살아갑니다. 이런 자들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기를 소망하면서 살아갑니다. 만왕의 왕이시며 만 주의 주가 되시는 주님이 우리 안에 영으로 임하였습니다. 그런 자들은 왕 앞에서, 장차 타나나실 왕을 기다리며 살아갑니다. 이 은혜가 우리에게도 임하기를 소원합니다.